모뉴엘홈쇼핑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유토피아 조회 4회 작성일 2020-12-01 01:13:11 댓글 0

본문

"850억 모뉴엘 사기대출을 막은 사나이" / YTN

[앵커]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모뉴엘이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기억하실 겁니다. 로봇청소기로 급성장했고 빌게이츠가 주목하는 회사다라고 해서 신데렐라가 됐고 무려 대출을 3조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이 신기술은 실체가 없는 것이었다라는 사실이 밝혀졌고 거액의 로비에다가 뇌물로 사기대출 받은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면서 경영진이 구속됐습니다. 은행 10개가 모뉴엘에서 떼었습니다. 총액이 3조원이니까 손실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런데 유독 주거래 은행이었던 우리은행만은 850억원 빌려줬었던 것을 2년에 걸쳐서 빌려줬었는데 사전에 모두 회수를 했습니다. 한 1년 전쯤의 일입니다.

알고 보니까 이 모뉴엘 잘나가던 기업인데 의심을 품고 해외 인터넷 쇼핑몰까지 들어가서 모뉴엘 제품을 확인하면서 구매까지 시도해 보면서 철저하게 검증을 했었던 사람이 있었는데 계약직 직원이었습니다. 그 공로를 뒤늦게 인정받아서 이번에 정규직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강윤흠 차장인데요. 저희가 전화로 연결했습니다. 차장님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앵커]
목소리가 아주 부드러우시네요. 산업분석팀 소속이라고 제가 들었는데요. 업종별로 산업전망 트렌드 분석 해서 기업에 돈 빌려준 곳에 가능성을 평가하는 곳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모뉴엘이라는 데가 워낙 잘나가던 기업이지 않습니까? 매출도 늘고 있다고 하고 이자도 꼬박꼬박 잘 냈다고 하는데 왜 그런데 의심을 품으시게 된 건가요?

[인터뷰]
일단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어딘가 뭔가 흔적이 남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상도 많이 받고 빌게이츠가 칭찬도 하고 언론에 기사가 많이 나왔지만 일단 제 근처에서 모뉴엘 제품을 샀다, 모뉴엘 제품이 좋다고 얘기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 살 수 있는 가전제품이라면 당연히 저도 한 번 사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이제 미국에서 주로 판매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국에 관련된 홈쇼핑 사이트라든지 인터넷 이런 것들을 찾아 보니까 모뉴엘의 제품을 찾기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앵커]
홈시어터PC라는 그 상품이 원래 히트상품이라고 했었던 거죠?

[인터뷰]
그렇습니다.

[앵커]
그런데 그걸 찾아보니까 없었군요?

[인터뷰]
홈시어터PC는 일반 PH보다 더 고급의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2_20150127135342139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모뉴엘 클링클링 로봇청소기 작동 모습



'3조 대출 사기' 모뉴엘 대표 징역 23년 중형 / YTN

[앵커]
한때 빌 게이츠가 주목했던 강소기업 모뉴엘 기억하실 겁니다.

3조 4천억 원이라는 천문학적 규모의 대출 사기를 벌이다 파산하고 말았는데 1심 법원이 이 책임을 물어 박홍석 대표에게 징역 23년의 중형을 선고했습니다.

한연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로봇 청소기 1위 업체로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다 파산한 중견기업 모뉴엘.

시중은행 10곳을 상대로 3조4천억 원 규모의 대출 사기를 벌인 사실까지 드러나 충격을 줬습니다.

[박홍석, 모뉴엘 대표 (지난해)]
"많은 친구들이 지금 제주도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제가 만든 잘못된 방법 때문에 너무 고생하게 해서 진짜 죄송합니다."

1심 재판부는 사기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박홍석 대표에게 징역 23년을 선고했습니다.

경제 사범에게는 이례적인 중형이 선고된 겁니다.

재판부는 모뉴엘이 폐컴퓨터 가격을 부풀리거나 수출 서류를 꾸며 거액을 대출받은 사실을 모두 유죄로 인정했습니다.

그러면서 편취 금액이 3조 4천억 원에 달하고, 이 중 5천4백억 원을 갚지 않는 등 모뉴엘의 대출 사기가 자본시장 경제의 근간을 뒤흔들고 금융시스템의 신뢰를 심각히 훼손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대출을 받기 위해 한국무역보험공사 전·현직 임직원들에게 지속적인 로비를 하는 등 범행 수법도 불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맹준영,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공보관]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사기범행을 통하여 국가 경제 전반에 큰 피해를 야기한 범죄에 대해서 엄중히 책임을 물은 판결입니다."

설립 10년 만에 매출 1조를 달성하며 벤처의 성공신화로 불렸던 모뉴엘.

투자자들과 금융권에 큰 손실만 남겨준 채 결국 사기기업으로 몰락하고 말았습니다.

YTN 한연희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51016160222848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 

#모뉴엘홈쇼핑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8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cowayrentalmall.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